BLOG전자출판

EPUB3.0 지원 전자책 웹 뷰어 Readium

아주 뛰어난  전자책 뷰어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거의 애플 아이북스 수준의 뷰어입니다. 게다가 웹 기반이라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어느 기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Readium™은 EPUB® 컨텐츠의 출판을 위한 국제디지털출판포럼(IDPF, 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 )과 지원 기업들의 오픈소스 러퍼런스 시스템과 렌더링 엔진의 프로젝트 명입니다. 최신 버전 EPUB3는 HTML5, CSS, JavaScript, SVG, DOM과 같은 웹 표준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Readium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목적은 EPUB3 출판물 위하여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즉시 사용가능하다는 것을 보장하고, 보편적이며 쉽게 얻을 수 있는 글로벌 디지털 출판 형식으로써 EPUB3의 채택을 가속하기 위한 것입니다.”-공식 소개글에서

크롬확장앱 설치화면으로 들어가면 이런 페이지가 나옵니다. 앱실행을 누르면 설치되죠.
Readium과 다른 뷰어들 비교
 최근이 푸론이 제작한 전자책을 가지고 대표적인 뷰어들과 뷰어 품질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일단 애플 아이북스는 예외로 하고, PC용과 안드로이드용 뷰어 중 가장 품질이 우수한 두 종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Readium
Readium은 캡처에서 볼 수 있듯이 임베이딩 폰트 지원도 되고, 스타일 지원이 잘 되서 책 디자인할 때의 편집자가 만든 그대로 거의 100% 구현해 주고 있습니다. 정말 epub3.0 뷰어라 할만 합니다.

어도비디지털에디션(PC/맥 용)
어도비디지털에디션에선 본문과 챕터 제목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임베이딩한 폰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서명 부분의 일부 글자는 깨어지기도 합니다. 분석 결과 강조한 글자만 깨지는 것 같군요. 하지만 때때로 되기도 합니다. 그것을 보면 스타일을 지원하는 것이 정상인 듯 합니다.

리디북스(안드로이드용)
리디북스는 현재 나와 있는 국산용 뷰어 중에서 가장 품질이 좋습니다. 아래 캡쳐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스타일도 잘 지원합니다. 하지만 글자 강조 스타일은 보다시피 잘 살려주지 못하고 있고, 임베이딩된 폰트도 보여주진 않습니다. 그래도 아주 깔끔한 편입니다.
전자책으로 출판할 좋은 원고나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 문의 대환영~~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