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전자출판

epub 전자책 제작할 때 서체 함부로 사용하지 말라!

 
1. 맥을 사면 기본으로 탑재된 서체를 인쇄물로 사용할 수 있는가? 안됨
 맥에서 Pages 등 응용 어플리케이션에 딸려서 제공되는 서체는 없습니다. 맥을 사면 기본 제공되는 서체이지요. 그 서체는 원칙상으로는 사업적으로 사용불가입니다. (한국 애플지사에 공식적으로 확인한 내용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라고 맥에서 지원한거죠. 사업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별도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무료 서체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2. 인쇄물 제작용으로 구입한 서체를 전자책 제작용을 사용할 수 있는가? 안됨
 종이책을 조판 편집할 때 가장 많이 서체는 SM신명조, 산돌명조, 윤명조120 이 세 가지입니다. 십 수년간 한국의 대다수 단행본에서 이 서체을 이용해서 책을 만들어 왔고 검증되었지요, 또 그만큼 가독성이 좋고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종이책 제작을 위해서 구입한 이 서체는 전자책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전자책에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일단 전자책용으로 별도 라이센스 구입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서체 회사는 정책상 전자책용 서체는 별도 계약을 관례화하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서체를 전자책 제작시 내장(임베이드)시켜 주어야 합니다.
3. 무료 서체는 어떤 것이 있을까?
 무료 서체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글꼴세트(http://hangeul.naver.com/index.nhn)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퀄러티가 괜찮습니다. 네이버가 가장 잘 하고 있는 사회 환원 사업이기도 하죠. 본 블로그의 본문 글들도 나눔글꼴을 사용합니다. 그 외에 한국출판콘텐츠( http://www.e-kpc.co.kr/)라는 단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체도 있습니다. (서체 다운 링크) 서체 구입이 어려운 개인이나 중소출판사를 위해 무료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둘이 무료로 쓸 수 있는 본문 글씨체입니다. 그 외에 소소하게 무료폰트들이 있으나 본문글씨체로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4. 서체 인베이딩이란?
 epub이라 불리는 표준 전자책은 기본적으로 PDF와 달리 고정적인 레이아웃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epub이란 전자책은 기본적으로 그 책을 보여주는 뷰어의 설정값에 따라 레이아웃이 천차만별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뷰어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일단 이론상으로는 뷰어에서 폰트 사이즈, 행간, 여백을 조절해서 볼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레이아웃에 너무 연연해봐야 소용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책 자체의 디자인이 다소 약한 것은 사실이죠.
 그렇기 때문에 뷰어에서 지원되는 기본 서체 외에 서체를 표현하기 위해 서체 자체를 책 파일 내부에 내장시키는 것을 ‘인베이드한다’라고 합니다. 서체를 책 내부에 내장시켜서 뷰어에서 서체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원하는 서체로 책을 보여주는 것이죠.
5. 서체 인베이딩하는 방법은?
 제가 강추천하고 있는 맥 Pages는 아쉽게도 서체 인베이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이책 작업이 아닌 전자책 작업을 위해 다양한 서체를 사용해 봐야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만약 다양한 서체를 구입하셨고, 그것을 전자책에 적용하고 싶다면 Pages 등에서 epub을 만든 후에 Sigil이나 이북스타일리스트 등에서 소스 수정을 해 주면 됩니다. 그 방법은 웹 상에서 검색해 보시면 찾을 수 있을지도..^^
전자책으로 출판할 좋은 원고나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 문의 대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