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전자출판

인디자인CC에서 epub 내보낼 때 &nbsp 태그 사라진다!

 어도비 인디자인에서 epub 만들기 아직 멀었다!

문제가 참 많았던 어도비 인디자인에서 epub 만들기가 인디자인6 버전으로 넘어가면서 많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건 사실이다.  어도비 인디자인 6에서는 epub 2.0이 아주 깔끔하게 제작되었던 걸로 기억한다. 오랫동안 전자책을 만들지 않다가 몇 개월 만에 어도비CC로 epub를 만들어 봤다.  그런데 문제가 좀 있었다.  아래 그림처럼 단락 사이 행간 사이에 &nbsp 태그를 무시해 버리는 것이다. 이전에는 인디자인에서 빈행을 주면 &nbsp 태그로 그것을 깔끔하게 살려주었지만 CC버전에선 그것이 무시되고 단락을 모두 붙여 버린다.

결국 아래 그림처럼 일일이 책 전체의 단락을 찾아서 &nbsp 태그나 br 태그를 넣어주는 수 밖에 없었다. 이 문제는 외국에선 제법 불만이 많은 듯 했다.  참고 

2009년 경 글에서도 이 문제가 있었던 것 같은데, 그렇다면 이게 어떤 경우는 살리고 어떤 경우는 에러 나는 버그인 것 같다. 하지만 대부분은 버그가 나는 모양이었다.

그나마 인디자인으로 epub을 만들만 했는데, &nbsp 태그가 먹지 않는 바람에 다시 인디자인으로 epub 작업한다는 건 고생길이 되었다. 빨리 해결되면 좋겠다. 현재로썬 body 스타일에서 top이나 bottom에 여백을 줘서 해결하는 게 가장 빠른 길이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