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전자출판

인디자인에서 작업된 책 쉽게 Fixed Layout epub으로 만들기

Fixed Layout ePubs

Fixed Layout 전자책, 특히 어린이 전자책과 요리책과 교과서와 같은 복잡한 논픽션에 대한 전자책에서  인기있는 포맷입니다.  표준 전자책 파일과는 달리, 이러한 전자책은 그들 인쇄 도서 대응과 동일한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으며 때로는 더 재미있는 인터랙티브하게 향상된 기능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고정레이아웃 전자책은 PDF와는 또 다릅니다.  그것은  모든 면에서 완전히  HTML 기반 전자책 파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파일에 사용되는 특정 스타일과 레이아웃은 표준 전자책 파일처럼 다시 flowable 않습니다. 즉 레이아웃을 고정시켜 줍니다.미국에서 가장 큰 전자책 소매 업체 (아마존, B & N, 애플, 그리고 kobo) 모두 지원하는 고정 레이아웃 전자책 파일. 아마존, B & N, 그리고 애플은 모두 자신의 독특한 고정 레이아웃 전자책 파일 포맷을 만들어, KOBO은 대부분 애플 형식을 지원합니다. (참고 : 애플의 아이북 오서로 만들어지는 별도 형식은  고정 레이아웃 전자책 파일에서 제외됩니다.)
아마존과 B & N은 현재 현재 논픽션을 지원하지 않도록하기 때문에 이러한 고정 레이아웃 형식으로 전자책의 대부분은 어린이용 전자책으로 판매되지만, 애플의 고정된 레이아웃 형식은 그거 장르에 국한되지 않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은 예술 서적, 팜플렛, 요리책, 그들의 원래 레이아웃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타 자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출처: http://ebookarchitects.com

Fixed Layout 북이란 쉽게 말해 epub이지만 PDF처럼 고정된 레이아웃으로 보여주는 전자책을 말한다. 현재 아이패드, 그리고 아마존 킨들 뷰어 등에서 지원하는 파일이다. PDF와 차이가 있다면 아무래도 검색 이나 메모, 그리고 멀티미디어 등 부가적인 기능에 있어서 PDF보다 우위에 있닫고 볼 수 있다. 또한 애플 아이북스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는 많은 Fixed Layout책들은 음성이나 동영상 등을 삽입해서 보다 진보된 모습의 책을 보여준다.
최근들어서 국내의 리디북스 뷰어 등에서 완벽하진 않지만 Fixed Layout 북 보기를 지원하고 있다. 그에 따라 국내에서 만화나 그림책, 요리책, 지도책 등 일반 리플로우 형식에선 표현하기 어렵던 콘텐츠들을 효과적으로 제작 유통할 수 있게 되어가고 있다. 조만간 아마존과 애플이 한국에 진출한다면 더욱 그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개인적으로 보자면, 애니메이터 출신이고해서 만화나 그림책에 관심이 많았다. 또한 지도책을 만드는 회사에서 다년간 근무한 관계로 일찍부터 이 형식에 관심이 많았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전자책 제작 가이드 책들은 이 형식을 언급하지 않거나 조금은 어려운 방식(코딩)으로 제작하는 것만을 소개하고 있다. 때문에 보통 사람들은 그 노하우를 익히기가 쉽지 않다. 그건 디자이너라 해도 마찬가지다.

몇몇 아이패드 전용 앱에서도 Fixed Layout 책을 만들 수가 있다. 하지만 아이패드에서는 사진을 가공하고 불러오는 과정, 글을 쓰고 복사해 와서 붙이는 과정에서 있어서 생산성이 너무 떨어진다.

외국에는 Fixed Layout 책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다 보니 관련 툴이 더 많이 나와 있다. 특히 흔히 북디자이너나 편집자들이 사용하는 인디자인 파일을 고정레이아웃책으로 변환해 주는 솔루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