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워드프레스 VS 구글블로거(blogger) 비교한 글들 정리

우리 나라에선 두 가지 툴 모두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가 가장 대중적인 블로그 툴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외국에선 이 두 녀석이 대표적인 블로그툴입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는 블로그툴을 넘어서 기업용이나 언론사용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툴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현재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트래픽이 많은 상위 백만개 사이트의 14.7 %가 이것을 이용해 만들어질 정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또한 그 정도로 검증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우리 나라에서도 차츰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역시 완벽하다고 보긴 어려운 듯 합니다. 가장 큰 흠은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선 돈이 든다는 것이죠.

국내 블로그 글들 중 두 서비스의 장단점을 비교한 글들을 정리해 링크해 보았습니다. 따로 제가 정리하려고 하다가 이미 있는 글들은 인용하는 게 더 좋을 듯 해서 링크로 정리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vs 구글 블로거 비교 (minki님의 글)

전 설치형 워드프레스만 써보고 워드프레스닷컴은 써보지 않았는데, 위의 글을 읽고서 호기심을 접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의 최대 단점은 회원 탈퇴가 안된다는 점이네요. 그리고 데이타 삭제하는데 이리저리 좀 지저분 한 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블로거 비교(고리키님의 글)

차분하게 잘 비교해 놓은 글인데요. 여기서 마찬가지로 가입형인 워드프레스닷컴과 블로거를 비교했습니다. 비교적 자세하게, 객관적으로 잘 비교해 놓았습니다. 이글이 쓰여진 2010년도 보다 구글블로거가 장족의 업그레이드가 있었기 때문에 조금 다른 내용도 있지만, 대체로 아직도 그 비교 평가가 유효한 듯 싶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비해 블로거의 최대 장점은 html편집이 100% 자유롭다는 것과, 완전히 무료라는 것인 듯 싶군요.

또 역으로 워드프레스가 구글블로거에 비해 가지는 최대장점은 한국 바닥에서 보자면, 아무래도 카테고리 기능이 있다는 것과 회원을 4단계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 정도인 듯 싶습니다.

전자책으로 출판할 좋은 원고나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 문의 대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