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업데이트된 구글 새지도 초대장 왔군요.

 요즘 구글지도가 업데이트 되면서 구글지도에 대한 포스팅을 많이하게 되는군요. 이틀 전, 업데이트된 구글 새지도를 사용해 볼 수 있는 초대장을 신청했었습니다. 초대장이 오늘 아침에 도착해 있군요. 일단 첫 소감은 구글지도도 엄청나게 기능이 향상된 듯 합니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한국에선 그 동안 서울 등 대도시를 제외하곤 유명무실하던 길찾기 기능이 이젠 제대로 작동하는군요. 이것만 해도 정말 고맙군요.
첫화면
들어가보니 첫화면으론 떡하니 미국전도가 나옵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엔 최근 지도 검색 목록이 뜨구요. 목록 아래쪽엔 현재 지도상의 지역을 탐색할 수 있는 옵션이 나오네요. 지역탐색에서 ‘레스토랑’을 클릭해 보니 지도 상의 레스토랑들을 모두 보여줍니다.
지도 하단엔 지도 상의 대표적인 볼거리들이 있는 명소들을 사진을 보여줍니다.
 왼쪽 하단 ‘지구’라는 메뉴를 클릭해 보니 ‘구글 어스’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군요.

마찬가지로 오른쪽 하단의 사진들을 누르면 현재 보여지는 지도상의 대표적인 관광지의 사진들이 쭈루룩 뜹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사진에 해당되는 곳으로 지도가 이동합니다.

미국에서 구글지도야 당연한 기능이 빵빵하지요. 중요한 건 한국에서 얼마나 유용한가이겠죠. 구글지도에서는 일부 대도시권을 제외하곤 길찾기가 먹통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처럼 낙향한 사람들에겐 참 그림의 떡이었었죠. 그런데 이번에 기능이 많이 보강되었습니다.

길찾기 테스트
서울과 제가 있는 곳으로 길찾기를 원활하게 찾아주네요. 감격입니다^^

가는 경로 속의 관광지들도 하단에 사진으로 보여줍니다.

서울 안에서 길찾기는 당연하게 잘 됩니다.
아랫쪽 남대문 사진을 클릭하면 사진을 크게 확대해 보여줍니다. 사진에 따라서는 사진을 3D모델링해서 입체적으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모든 사진은 안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남대문은 3D로 보여주지만 서울 시청은 그냥 사진 한 장입니다.
‘구글스케치업’을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구글스케치업을 사용하는 이들은 자신이모델링한 지역 건축물들은 공유합니다. 아마도 공유된 모델링이 있는 건축물만 이렇게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듯 합니다. 미국 같은 경우는 훨씬 풍부하겠죠.

 총평
일단 속도도 엄청 빠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한국내 지역 길찾기가 이젠 원활해진 것 같아서 반갑군요. 이젠 대체제로 쓰고 있던 네이버지도를 버리고 구글맵으로 지도 데이타를 모아야겠단 생각이 드는군요. 다른 기사를 보니 네이버 지도는 오픈지도데이타를 이용해서 북한지도를 서비스한다는 소식이 있던데, 아무리 그래도 네이버는 국내용에 지나지 않죠. 세계지도를 가지고 나만의 지도를 구성하기엔 역시 구글맵이 최적이지요. 이번에 업데이트로 국내 유저들에게도 훨씬 유용해졌습니다.

전자책으로 출판할 좋은 원고나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 문의 대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