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블로그 주소 변경은 함부로 하지 말라!

블로그 주소 변경은 함부로 하지 말라!

www.unplugbook.co.kr라는 메인 주소를 따로 쓰기 위해 블로그 주소를 blog.unplugbook.co.kr이라는 하위 주소로 변경했었습니다. 대략 한 달 가까이 되어 가는군요. 시간 참 빠릅니다. 결국블로그  주소를 원래 www.unplugbook.co.kr로 복귀시켰습니다.
구글 블로거는 몇 년 전부터 손을 대보다가 올 초부터 본격적으로 이사와서 사용했습니다. 때문에 따져봐야 몇 개월되지 않아서 주소 바꿔도 별 타격을 없을 거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사한 후 몇 개월이 참 컸던 것 같습니다.
www.unplugbook.co.kr라는 주소로 포스팅도 많이 하고, 그리고 구플 커뮤니티 활동을 제법 많이해서 퍼뜨려 놓은 URL이 제법 되었습니다.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블로거 주소 변경을 함부로 할 것이 못된다는 말입니다.

블로그 주소 변경 후 방문자 수 변화

블로그  주소 변경하기 전 제 블로거의 평균 페이지뷰는 약 300~500정도였고, 간혹 1000을 넘기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구글행아웃 온에어에 대한 정리글, 구글 맵스엔진 업데이트에 대한 글 등 몇몇 글에 대한 조회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 글들은 웹상에서 정보가 거의 없는 오리지널티였던 관계로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도 아주 많았었습니다. 특히 네이버를 통해서 오는 사람들이 거의 50%를 넘게 차지했었습니다.

그런데 위의 캡쳐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소 변경 후 방문자가 급추락했습니다. 하루 페이지뷰가 100를 넘기가 힘들더군요. 어제 주소 복귀후 다시 100을 넘기긴 했지만 변경 된 주소로는 60 언저리에서 맴돌더군요.

네이버의 답답한 일처리

말로만 듣는 저품질 블로그가 되지 않기 위해 검색엔진에 블로거 주소 변경을 신고했습니다. 구글은 알아서 정리해 줄 것이라고 믿고 네이버와 다음에만 신고했습니다.다음은 거의 하루만에 변경된 주소로 글들이 검색되도록 반영해 주었습니다. 문제는 ‘네이버’였습니다. 네이버는 공식적으론 약 1주일 정도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답변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1주일이 지나도 반영을 해주지도 답변을 주지도 않더군요.
사실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 중 네이버가 약 50%를 차지하기 때문에 조금 답답하더군요.  다음을 통한 유입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다음의 친절함에 큰 감동은 없었습니다.그리고 주소가 변경된 탓인지 구글 검색에서도 같은 글이지만 새 주소의 제 글들이 검색결과 상위에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행아웃 온에어에 대한 정리글‘  같은 경우는 예전에는 ‘행아웃’으로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검색 최상단 2번 째 정도에 위치했었습니다. 하지만 새 주소의 글은 구글에서 조차 몇 페이지를 넘겨야 나오더군요.3주 정도 되어도 네이버에서 답변이 없길래 주소를 다시 복구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네이버에 주소를 원래대로 되돌릴테니 검색에 반영해 달라는 메일을 다시 보냈었더니 그것은 검토하는 유예 기간 없이 바로 해주더군요. 그래도 반영되는데 1주일 정도 걸린다고 하더군요.제 블로거 유입 비중

  1. 네이버 검색 50%
  2. 구글플러스 등을 통한 유입 2~30%
  3. 구글 검색 20%
  4. 기타

제 블로그의 유입 경로를 분석해 보면 크게 이렇게 나눌 수 있었습니다. 구글플러스는 주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들어오시는 듯 하고, 검색은 아무래도 한국에선 네이버를 많이 사용하니까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네이버의 저런 꼬장이 참 답답하게 느껴졌습니다.

블로그 이사 후 소감 정리

주소 변경후 네이버 검색 반영 결과를 기다리면서 그 동안 블로거에 글 쓰는 것을 자제해 왔습니다. 깔끔하게 처리가 안된다면 다시 주소를 복구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새주소로 너무 많은 활동을 하는 것을 참았습니다. 왜냐하면 새주소로 쓴 글들이 늘어나면 이러지도 못하고 저리저도 못할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으니까요.결국 저의 블로거 주소 변경은 대실패로 끝났습니다.(^^) 한 번 블로거가 자리를 잡고 그 url이 웹상에서 뿌려지면 주소 변경은 참 많은 것을 잃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주소를 바꿀 땐 신중하게 생각해야 겠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