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블로거 디자인…기능이냐, 속도냐?

블로거 주소 변경 후, 네이버 등 검색엔진 최적화를 기다리느라 그동안 포스팅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관련글: 실패로 끝난 블로거 주소 변경 후기) 하지만 주소 변경을 포기하고 다시 블로거 활동을 개시하면서 이리저리 손을 좀 보고 있습니다.

맨 먼저 윗의 캡쳐 그림처럼 메뉴도 드롭다운 형식으로 바꾸었습니다. 이젠 더 많은 메뉴들로 메인 메뉴를 꾸밀 수 있게 되었죠. 하지만 모바일뷰에선 오직 page 메뉴만 메뉴로 인식하기 때문에 page 메뉴는 살려두었습니다. (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page를  모바일뷰에서만 보이게 코딩을 하면 전체 템플릿에 에러가 간혹 납니다. 그냥 살려서 사이드바 하단에 두시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정말 대략난감하던 글목록을 자동 점프 브레이크로 최적화되도록 하고, 메인 중앙에 슬라이드 이미지 링크로 주요 메뉴로 갈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꽤 이쁘게 나온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블로거 속도가 아주 느려지더군요. 기능을 하나씩 하나씩 확장해 갈 때마다 조금씩 로딩 시간이 길어지더니 특히 슬라이드 기능이 결정적인 역활을 한 듯 했습니다.

위의 확장 기능들은 모두 ‘자바스크립트’로 짜여진 가젯들인데 바로 이게 속도를 잡아먹는 원흉이었습니다. 다시 슬라이드를 빼보니 속도가 그래도 나아지더군요.

디자인과 기능이냐, 속도냐?

블로거나 홈페이지를 만들 때 누구나 조금 더 이쁘게 디자인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좀 더 멋진 기능이 들어가길 원합니다. 그런 멋진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흔히 자바스크립트라는 것으로 기능을 확장하는데 이것의 단점은 속도를 느리게 한다는 것입니다.

웹에서 검색을 해보니 그렇지 않아도 이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글들이 제법 있더군요. 알면서도 자꾸만 스크립트를 추가할 수 밖에 없다는 이도 있었고, 조금이라도 속도를 올리려면 스크립트 시트를 외부 링크로 빼는 방법 등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기능이나 디자인적으로 완성도를 높이려면 속도 저하는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결국 적정한 선을 찾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