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온라인마케팅

다른 블로그가 가지지 못한 구글 블로거 Blogger만의 장점

구글 블로거로 돌아온 지 두 달째로 접어들고 있는데, 그 동안 블로거를 운영하면서 느낀 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난 번에 한 번 포스팅했지만, 일단 유입자나 페이지뷰에선  네이버 블로그 보다 오히려 더 수치가 높게 나왔습니다. 요즘은 거의 매일 2~300회 정도 페이지뷰가 이루어지고 신규 포스팅이 있은 후에는 500를 넘을 때도 많더군요. 참고로 네이버블로그는 글이 40개가 넘고 3달이 되기까지 100를 넘은 적이 없습니다. 둘 모두 특별히 여기 저기 공유를 많이 하지 않은 것은 같습니다.

구글블로거에 와서 새삼 놀란 것은 네이버로부터의 검색 유입이 상당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유입수가 많은 글은 구글 행아웃에 대한 정리를 한 글이었습니다. (네이버 검색 내용 링크) 이글의 트래픽 소스를 보니까 구글 검색 유입 보다 네이버 검색 유입이 더 많았습니다. 왜 그럴까 생각을 해 보니 역시 한국에선 네이버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라는 결론이었고, 포스팅의 내용이 좋다면 네이버 역시 적극 반영한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블로그 주제마다 다르겠지만, 특정 이슈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가 아니라면 꼭 네이버에 있어야할 이유가 없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안될 수도 있지만 구글플러스가 외국에서 처럼 국내에서도 페이스북을 위혐할 정도로 성장한다면 구글블로거의 가치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론 구플을 중심으로 유튜브와 블로거의 댓글이 아마 연동이 되지 않을까 예상이 되구요. 얼마전엔 유튜브와 구글플러스 페이지를 연동시키는 베타서비스가 시작되었더군요. 아직은 완전하지 않았지만…

구글 Blogger만의 특징과 장단점

  1. 구글 검색 등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다.
  2. 무제한 멀티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3. 구글플러스와의 댓글 연동으로 시너지가 높아졌다.
  4. 구글플러스라는 자체 SNS와 결합되어서 해외 마케팅에 유리하다.
  5. 유튜브 삽입이 용이하다. 장기적으론 유튜브와 댓글이 연동될 가능성이 높다.
  6. 삽입 이미지가 구글플러스 앨범에 자동 백업이 된다.
  7. 쉽고 안정적이다.
  8. 애드센스 적용이 간단하고 쉽다.
  9. 코드를 만질 줄 안다면 자기 입맛대로 수정이 용이하다.
  10. 외국에 사용자가 많아 엄청나게 많는 공개 템플릿(스킨)이 있다.
  11. 한국 특성상 네이버에 비해 검색 유입이 적을 수도 있다. 하지만 네이버에 RSS 등록으로 보완가능 . <외부 블로그 네이버 등록 하는 법>
  12. 카테고리가 없다. 하지만 라벨을 카테고리로 응용해 적용가능하다. <라벨로 카테고리 만들기참고>
  13. 이미지외 파일 업로드는 안된다.ㅜㅜ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

  1. 네이버는 사용하기 쉽고 국내 유저층이 많다.(승!) 이슈 마케팅엔 절대적으로 유리!
  2. 네이버는 국내에만 머물러 있어 해외 마케팅엔 어려움이 있다.(패!)
  3. 네이버는 외부 링크를 메뉴로 만들 수 없다.
  4. 네이버는 외부 SNS로 공유할 때 썸네일을 제공하지 않아 외부 공유에 한계가 있다.
  5. 네이버는 1계정당 1개의 블로그만 만들 수 있다.
  6. 페이지 생성 기능이 없다.

티스토리와 비교( 참고글)

  1. 티스토리는 설치형에 준하는 자유도를 지니고 있다.
  2. 다양한 플러그인으로 기능 확장을 할 수 있다.
  3. 다음뷰와의 연동은 장점이다.
  4. 뛰어난 포스팅용 에디터
  5. 초보자는 애드센스 적용이 어렵다.
  6. 초보자는 다양한 기능을 제대로 쓰기 어렵다.
  7. 티스토리는 블로그 생성이 5개 까지 밖에 안된다.
  8. 페이지 생성 기능이 없다.

워드프레스와 비교

  1. 세계 최고의 CMS 툴이다.
  2. 다양한 무료 스킨과 플러그인을 통해 거의 모든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3. 설치형은 어느 누구의 간섭없이 운영할 수 있다.
  4. 하지만 초급자가 사용하기 어렵다.
  5. 완전 한글화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6. 구글플러스와 같은 SNS나 커뮤니티가 부족하다.
  7. 설치형이든 가입형이든 어떻게든 돈이 든다.
결론
 편하게 국내용을 사용하려면, 네이버 블로그! 국내용인데 조금 기능이나 디자인을 꾸며 보려면 티스토리! 세상에 하나 뿐인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들겠다면 워드프레스!
 안정적이고, 비용 걱정없이 국제용 블로거를 만들어 운영하겠다는 사람이나 구글서비스와 밀접하게 연동된 블로그를 원하는 유저에겐 Blogger가 최선이다.
전자책으로 출판할 좋은 원고나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 문의 대환영~~

2 thoughts on “다른 블로그가 가지지 못한 구글 블로거 Blogger만의 장점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