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구글 Blogger와 구글플러스 댓글 연동 아직은 완전하지 않다!

 구글 Blogger와 구글플러스 연동에 대해서 몇 번 포스팅했습니다. 그동안 특히 한국에서 고립된 섬과 같았던 Blogger가 구플과의 연동으로 많은 유입자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커뮤니티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단 요지의 글이었지요.
 그런데 이번에 구글 Blogger와 구글플러스와의 연동에서 약간 미흡한 부분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캡쳐를 한 번 보시죠. 모바일 페이지에서 본 제 블로그 글 댓글 부분입니다.

 네, 댓글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웹버전을 한 번 보죠.
보시다시피 댓글들이 달려 있습니다.
 전 이게 처음엔 제가 구글템플릿(스킨)을 수정하면서 잘못한 부분이 있는 줄로 착각해서 한참을 문제점을 찾기 위해 찾아헤맸습니다. 특히 모바일 템플릿을 기본으로 돌려보기도 하고, 혹시 에드센스 때문인가해서 에드센스를 지워보기도하면서 이리저리 적용을 많이 해봤습니다. 하지만 문제점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분명히 처음 구글+과 연동했을 때엔 모바일에서도 댓글을 보았었기에 답답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여러 다른 Blogger들을 뒤지다가 문제의 원인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문제의 원이은 도메인 매핑에 있었습니다. 
 그냥 구글블로거(blogspot.com)을 사용하거나 포워딩을 해서 사용하는 블로거는 문제가 없이 모바일에서 구플댓글을 보여주지만, 아예 자기 도메인으로 매핑을 한 블로거는 모바일뷰에선 연동댓글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구글이 아직은 여기까진 신경을 쓰지 않았나 봅니다. 도메인 매핑할 생각이라면 이 점을 유념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자책으로 출판할 좋은 원고나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 문의 대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