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구글 지도 엄청난 기능 업데이트 버전 ‘맵스 엔진 라이트 (Maps Engine Lite)’

  저는 한 때 지도회사에 근무를 했던 관계로 지도에 관심이 많습니다. 오랜만에 구글지도에 들어가 보니 엄청난 업데이트를 했군요. ‘맵스 엔진 라이트(Maps Engine Lite)’라는 서비스인데 한 마디로 구글 지도를 바탕으로 자기만의 지도를 맞춤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구글지도에는 기존에도 개인화지도를 어느 정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의 네이버나 다음 지도에 비하면 엄청난 자유도를 주지만 몇 가지 점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맵스 엔진 라이트(Maps Engine Lite)’는 그런 부족한 부분을 엄청나게 보강했습니다. 아직은 영어지도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기존 내장소 서비스

윗 그림은 내 블로그에 삽입한 기존 구글 내지도입니다. 기존 지도에도 위치를 삽입하고 삽입 장소에 나만의 메모가 가능했었습니다. 선과 도형도 그릴 수 있어서 어느 정도 나의 지도를 꾸밀 수 있었죠.

바로 이렇게요. 하지만 일단 몇 가지가 불편합니다. 일단 내 사이트로 가져온 지도에선 스크롤로 줌인이 안됩니다. 지도를 확대해 보려면 지도 좌측의 네이게이션을 클릭해야 합니다.

새로운 지도 ‘맵스 엔진 라이트’

새로운 지도는 일단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 위치추가, 선추가, 지도데이타 가져오고 내보내기 등은 기존 지도와 동일하게 지원합니다.
2. 바탕 지도가 되는 구글 지도를 다양하게 바꿀 수있습니다.
3. 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즉, 테마별로 지도을 각각 꾸밀 필요 없이 한 지도에서 다양한 테마를 꾸밀 수 있습니다.
4. 위치마크, 선 등을 다양한 스타일로 바꿀 수 있습니다.
5. 위치데이타를 화면에서 바로 뽑아볼 수 있습니다.
6. 지명을 라벨로 따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7. 그리고 내 사이트에 삽입했을 때 위의 그림처럼 왼쪽에 포지션 리스트가 뜹니다.
8. 내 사이트에서 스크롤로 확대 줌인이 됩니다. (사이트에 적용한 지도 보러가기)
정리하자면, 새로 업데이트된 구글지도를 가지고 응용을 한다면 다양한 웹사이트 개발에 적용이 가능하며, 개인적으론 여행지, 맛집, 등산 등 다양한 테마 지도 그리고 기타 자신의 지도 데이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와 라벨 기능이 추가됨으로써 지도 데이타를 아주 다양한 형태로 재가공하고 입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으로 출판할 좋은 원고나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 문의 대환영~~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