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온라인마케팅

구글 애드워즈로 제휴 상품을 홍보해서 수익나기 어려운 이유

누가 월급을 주지도 않는데 블로그를 참으로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걸 우린 알고 있다. 바로 애드센스 라는 곳에서 일종의 월급은 준다. 수익이 나오기 때문에 열심히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조금 더 능력이 있다면 따로 PPL 광고를 붙일 수도 있다. 즉, 블로그 역시 주수입은 광고다. 즉, 홍보를 대행해 주는 역활을 하고 수고비를 받는 셈이다.


근데 광고주를 직접 섭외하기가 참 어렵다. 하물며 아직 인지도도 없는 무명 블로거라면 더욱 그러하다. 그런 블로거들을 위해 세상에 나온 것이 바로 구글 애드워즈나 제휴 사이트다.

텐핑같은 제휴 사이트에서 광고를 홍보하면 수익을 돌려주는 부업을 많은 블로거들이 하고 있다. 심지어 블로그 없이 제휴 홍보 페이지를 바로 애드워즈 광고하고, 그 수익 챙기는 방식도 괜찮다는 사람들이 있다. 과연 그럴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반만 그렇다. 그렇게해서 돈을 벌려서 거의 홍보의 달인 정도가 되어야 할 것 같다. 즉, 아무나 쉽게 수익을 올리긴 어렵다. 한 번 생각해 보라. 애드워즈를 운영하는 구글이 바보가 아니다. 그리고 광고주들도 바보가 아니다. 제휴 사이트에 광고를 의뢰할 정도의 광고주라면 직접 애드워즈에 광고를 집행해도 된다. 그리고 그렇게들 한다. 광고주는 애드워즈에 광고하는 비용 정도를 투자해 제휴사이트에도 광고를 집행할 것이다. 그리고 제휴사이트는 그 마진을 떼고 마케터에게 준다. 즉, 일단 마케터는 훨씬 적은 돈을 가지고 홍보를 하고 수익도 내야한다. 쉬운 일이 아니다. 초고수라면 모를까..

제휴상품 페이지를 애드워즈에 바로 광고할 경우 과연 수익이 나는가?

의구심이 들었지만 사실인지 아닌지 궁금해 며칠 실험을 해 보면서 문제점들을 분석해 봤다.

1. 애드워즈 CPC 광고 ->텐핑 CPC 상품에 연결

* 먼저 이 흐름에서 수익이 나려면 텐핑의 클릭 수익 보다 애드워즈 광고단가가 낮아야 한다.
* 하지만 그럴경우 애드워즈 개재순위를 높이기가 어렵다.
* 광고단가를 높이면 수익이 나지 않는다.
* 아무리 광고카피 등을 최적화한다고 될 문제가 아니다.

2. 애드워즈 CPC -> 텐핑 동영상 재생, 전환상품 등

* 얼마를 투자해 얼마를 번다라는 것이 비교적 1번 사례 보다 명확하지 않다.
* 확율적으로 며칠동안 얼마를 투자해 CPC 광고를 하니 제휴 상품 전환이 몇 회 일어나더라 라는 것을 총계내서 분석할 수 밖에 없다.
* 하지만 그것 역시 다른 광고에선 다를 수가 있다.
* 하지만 이것이 오히려 더 수익 가능성이 높다.

3. 애드워즈 CPA -> 텐핑

* 텐핑 및 제휴 사이트의 홍보 페이지엔 내 전환코드를 심기가 불가능하다.
* 애널리틱스로 추적도 불가능
* 고로 애드워즈 CPA로 제휴 상품 홍보가 불가능

 

*마케팅시 텐핑의 또하나 문제점

* 소문내기 상품이 자주 바뀌기 때문에 블로그에 홍보를 해도 너무 단기적이라 큰 의미가 없다.
* 소문내기 소스를 가지고 위젯을 단다면, 애드워즈에 비해 본문 주제와 빗나간 광고가 되어서 도달률이 떨어진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