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Tutorial

구글 블로거 Blogger에서 라벨(Tag) 만들고 수정하기

라벨=태그(Tag)란?
 구글 블로거는 일반적인 한국 블로그 툴과는 달리 ‘카테고리’ 만들기가 없다. 같은 외국계 콘텐츠관리툴이지만 워드프레스는 카테고리 만들기가 있지만 블로거는 없다. 이것 때문에 처음 블로거를 접하는 이들은 글들을 어떻게 구분할 지 당황하기 마련이다.
 구글은 태그(Tag)로 글들을 구분한다. 원래는 지메일처럼 ‘라벨’이라는 이름을 썼었는데 얼마전부터 아예 태그로 이름을 바꾸었다.
 모두 다 알다시피 태그는 카테고리와 달리 하나의 글에 여러가지 태그를 달 수 있다. 이것은 사용하기에 따라서 카테고리 분류보다 편리한 점이 많다. 어떤 글이 있는데, 꼭 한 카테고리에만 해당되지 않고 여러 카테고리에 걸쳐질 경우에 태그 방식은 아주 편리하게 콘텐츠를 관리하게 해준다.
구글블로거에서는 태그 활용 ‘전략’이 필요하다.
 구글 블로거에서 태그을 달 때에는 주의가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한국 블로그들은 태그를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한국 특성상 카테고리로 글 구분하기가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에 태그를 아주 형식적으로 달거나 거의 문장에 가까운 복수 단어를 사용해 태그를 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구글블로거에선 그렇게 하다간 낭패를 볼 수가 있다.
 구글 블로거에서 태그을 달 때엔 ‘전략’이 필요하다. 어쩌면 이것은 일반적인 블로그에서도 마찬가지일지 모른다. 하지만 구글 블로거에서는 더욱 더 주의가 요구된다.
 구글블로거에서는 카테고리 메뉴와 태그, 그리고 상단의 대메뉴마저도 ‘태그’를 응용해 만들 수 있다. 때문에 태그 이름을 지을 때 몇 가지를 염두에 두면 좋다.
  1. 두 단어로 키워드를 만들지 말고 한단어로 이름짓는다.
  2. 대메뉴, 카테고리, 그리고 태그까지 염두에 두고 이름을 짓는다.
태그(Tag) 달고 수정하기
먼저 구글블로거에서 에디터에서 어떻게 태그를 달고 수정하는 지 배워보자. 아주 간단하다.
글쓰기나 글편집 창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온다. 1번 박스창은 원래 닫쳐 있으니 클릭을 하면 위 그림처럼 열린다. 
  1. 태그 만들기는 단어를 써넣으면 된다. 여러 태그를 넣을 경우는 쉼표로 구분한다. 태그 수정은 단어를 지우고 다시 적으면 된다. 아랫쪽 파란 단어들은 블로그 내에 이미 저장된 태그들인데, 그 단어들을 선택해도 태그가 추가된다.
  2. 완료한다.
  3. 업데이트한다.
그리고, 태그를 일일이 수정하기가 번거롭다면 한꺼번에 수정할 수도 있다. 아랫 그림처럼 대시보드로 가서 게시물 메뉴를 클릭한다.
  1. 1번 박스는 라벨(tag)별로 글을 볼 수 있도록 선택하는 곳이다.
  2. 2번박스는 글을 취사선택하는 곳이다.
  3. 태그아이콘을 클릭하면 선택한 글들에게 새라벨 이름을 부여할 수 있다. 그리고 한 번 더 선택을 하면 라벨이 지워진다.
전자책으로 출판할 좋은 원고나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 문의 대환영~~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