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구글 맵스엔진 Google Maps Engine Lite, 라벨과 데이타 기능 활용법


구글 맵스 엔진은 구글 내지도 서비스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이것에 대한 소개글은 따로 이 링크글을 참고 하시구요.오늘은 짬을 내어 맵스엔진 속의 업데이트 기능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적용하고 있다가 놀라운 기능을 몇 가지 발견했습니다.구글 맵스엔진이 기존의 구글내지도와 눈에 띄게 차이가 나는 기능이 있다면 크게 ‘레이어’ ‘ 라벨’ ‘스타일’ ‘데이타’ 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 라벨과 데이타에 대해 조금 소개해 드리자면…

 라벨과 데이타 적용?
처음에 저는 라벨이 블로그의 태그나 지메일의 라벨같은 개념으로 생각을 했는데, 비슷하다고도 할 수 있지만 조금 다릅니다. 맵스엔진에서 라벨은 엑셀 파일의 테이블 같은 개념입니다. 또한 라벨은 데이타와 밀접히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맵스엔진에선 개인화된 위치 정보를 나름 정리하고 게시할 수 있는데, 이 데이타라는 서비스를 이용해서 말 그대로 DB를 짤 수 있습니다. 이전의 구글 내지도에선 단순히 텍스트와 글 정도를 캡션처럼 넣을 수 있는 수준이었다면 이번엔 아예 DB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지요.
 데이타에선 기본으론 name값과 description 값만 테이블로 제공되는데, 이게 추가가 가능합니다 ^^ (놀랍습니다!) 저는 url값 테이브를 넣어보았습니다.
 그리고 ‘라벨’이라는 것은 바로 이 테이블 값들을 말하는 겁니다. 구글 맵스엔진에선 이 테이블 값 즉, 라벨을 위치정보 이름으로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name값으로 지명들을 게시했지만, 이것은 url 이나 다른 테이블값으로 지명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이건 아마 어떤 사람들에겐 정말 필요한 기능이 되리라 봅니다.
전자책으로 출판할 좋은 원고나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 문의 대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