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Tutorial

구글블로거 Blogger에서 글목록 문제를 해결하는 몇 가지 팁들!

 구글 블로거를 쓰면서 한국 사람이 가장 불편하게 느끼는 것은 아마도 글 목록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일 겁니다. 심지어 구글 블로거는 페이지 네비게이션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건 워드프레스도 기본적으론 마찬가지인 듯 합니다.
 그걸 보면 외국 사람들은 글 리스트 보기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모양입니다. 물론 외국의 다양한 블로거들도 나름 불편함을 느끼는 지 다양한 팁이 존재하긴 하더군요.
 메인 화면에서 최근 포스팅을 쭉 나열해서 보여주는 데 스크롤 압박도 문제지만 더 문제는 화면 로딩시간도 늘어나고 사용하는 데 너무 불편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전 블로거를 처음 사용 때 부터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이리저리 많이 돌아다녔습니다. 구글링님의 도움을 받으면서요.
 제 알아낸 몇 가지 방법을 나누자면,
1. 페이지 네비게이션 가젯 설치하기
 아쉬운데로 가장 쉽게 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메인에서 기본 글 보기 갯수를 최대한 적게 하고 페이지 네비게이션을 다는 것입니다. 위에 링크한 www.domawe.com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썸네일형 목록을 지원하는 커스텀 템플릿으로 교체
 아마 가장 손쉬운 방법은 이것일 겁니다. 썸네일 목록 보기를 지원하는 템플릿으로 옷을 갈아입는 것입니다.
 옆의 템플릿은 구플의 K, Hong님께서 쓰고 계신 템플릿인데, 그림처럼 포스팅 목록을 기본적으로 ‘Read more’형태로 뽑아줍니다. (적용된 K, Hong님의 블로그 보기)
 템플릿은 여기로 가면 다운받아 적용 가능합니다. 이 템플릿 외에도 한국인들이 좋아할만한 템플릿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http://newbloggerthemes.com/
 저도 처음엔 이 방식을 사용했는데 약간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템플릿이 구형일 경우 업데이트된 블로거의 기능이 적용되지 않을 경우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구플과의 연동같은 것입니다.
3. 자동으로 점프 브레이크(Read more)형 글로 만들어 버리기
 구글 블로거는 점프 브레이크 기능을 아주 쉽게 넣을 수 있게 지원하고 있는데, 다른 블로그들과는 다르게 헤당 글을 읽을 땐 모든 본문을 보여줍다. 오직 글 리스트에서만 점프브레이크 상태로 보여줍니다.
 그러나, 단점이 있다면 일일이 하나하나 점프블레이크를 만들어 줘야 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모든 글을 자동으로 점프 브레이크 시켜주는 팁을 이용하면 쉽게 ‘ 더보기’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자동으로 점프 브레이크 만들기)
4. 글목록 위젯 달기
제가 오늘 적용한 방식인데, 놀랍게도 한국 분이 만든 소스더군요.GOne Hong 님이라는 분이 비슷한 고민을 하다가 직접 만든 가젯입니다.  ([Blogger] Label을 이용한 글목록(Posts List) 구현하기)
이 가젯을 링크 글에 따라 설치하고 원하는 위치에 가져다 놓으면 메인이나 라벨 선택시 해당 글 목록을 보여줍니다. 역시 한국 사람이 만든 가젯 답게 부족함이 없더군요.
전자책으로 출판할 좋은 원고나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 문의 대환영~~